시알리스로 완성하는 데이트의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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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희세희 쪽지보내기 아이디로 검색 댓글 0건 조회 0회 작성일 25-11-15 07:0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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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알리스로 완성하는 데이트의 매력
1. 데이트,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 순간
연인과의 데이트는 단순히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친밀감을 나누는 소중한 순간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은 언제나 특별하고, 그 안에서 나누는 대화와 즐거운 경험은 관계의 본질을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때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연인 간의 성적인 친밀감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피로, 스트레스, 혹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활력이 감소하는 현상은 많은 연인들에게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옵니다. 그런 상황에서 시알리스는 남성의 성적 에너지를 회복시키는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2. 시알리스, 남성의 에너지를 되찾다
1 시알리스가 남성의 성적 활력을 회복하는 원리
시알리스의 주요 성분인 타다라필은 남성의 발기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타다라필은 혈관을 확장시켜, 성기에 필요한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어 발기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시알리스는 효과 지속 시간이 길어 최대 36시간 동안 남성의 성적 능력을 지원해 줍니다.
이는 단기적인 성적 만족도를 넘어, 연인 간의 자연스러운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활력이 떨어져도, 시알리스를 사용하면 자연스럽고 원활한 성적 반응을 돕는 동시에, 더 이상 성관계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부담 없이 자유롭고 기분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연인 관계에서 성적 만족도 증가
성관계의 만족도는 단순히 신체적인 만족에 그치지 않고, 연인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깊게 만듭니다. 성적 만족을 통해 감정적으로 더 가까워지고, 서로에 대한 애정이 더욱 깊어집니다. 이를 통해 관계의 질은 자연스럽게 향상되고, 서로에 대한 신뢰와 친밀감도 증대됩니다.
시알리스는 남성의 성적 에너지를 복원해 줌으로써, 데이트의 설렘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한 신체적인 만족을 넘어서 서로가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알리스는 단순히 발기부전 치료제를 넘어, 연인 관계를 더욱 특별하고 풍요롭게 만드는 필수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3. 연인과의 관계에서 성적 만족도가 중요한 이유
1 성적 친밀감의 중요성
성적 친밀감은 연인 간의 신뢰와 애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입니다. 이 감정적인 유대가 없다면, 관계의 다른 부분에서도 서로의 마음이 멀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트에서 중요한 것은 서로의 욕구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성적 만족이 감정적 안정감과 신뢰의 기반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연인 관계에서 성적 친밀감은 그 자체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성관계를 통해 서로의 사랑을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나누는 것은 부부 사이뿐만 아니라 연인 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시알리스의 역할
시알리스는 남성의 성적 에너지를 돕는 약물로, 연인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긴 효과 지속 시간 덕분에, 시알리스를 복용한 남성은 일상적인 불안감이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연인과의 시간을 더욱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또한, 시알리스는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성관계를 가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시알리스를 통한 성적 에너지 회복
1 시알리스의 특징
시알리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긴 효과 지속 시간입니다. 최대 36시간의 효과를 제공하는 시알리스는, 성관계 전 반드시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로 인해 연인 간의 데이트에서 성적인 만족도를 높이며, 두 사람 간의 자연스러운 친밀감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2 사용법 및 주의사항
시알리스를 복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1회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며,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용 전에 자신의 건강 상태와 맞는지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음주나 고칼로리 음식의 섭취는 시알리스의 효과를 일부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성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남성이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복용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시알리스와 건강 관리
시알리스는 발기부전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균형 잡힌 식단, 꾸준한 운동 등이 뒷받침되어야만, 시알리스를 복용할 때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시알리스, 연인과의 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
1 자유롭고 편안한 관계
연인 간의 관계에서 성적인 만족을 추구할 때, 시알리스는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성관계에 대한 불안감이나 부담을 덜어주어, 서로가 더 즐겁고 편안하게 데이트를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관계의 질 향상
성적 에너지가 회복되면, 연인 관계의 질도 향상됩니다. 시알리스는 단순한 성적 기능 개선을 넘어서, 관계의 친밀감, 서로에 대한 신뢰, 그리고 이해의 깊이를 더해줍니다.
6. 결론시알리스로 완성하는 연인 관계의 매력
연인 간의 관계는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에서 비롯됩니다. 성적 친밀감은 이 관계의 중요한 한 축을 차지하며, 그것이 잘 이루어질 때, 두 사람은 더욱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시알리스는 남성의 성적 에너지를 회복시키고, 연인 관계의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이는 단순히 성적 기능의 개선에 그치지 않고, 연인 간의 관계를 더욱 특별하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 줍니다.
연인과의 데이트에서 성적 만족도를 높이고, 서로의 감정을 더욱 깊게 나누고 싶다면, 시알리스가 그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관계, 그리고 매력적인 데이트를 원한다면, 지금 시알리스를 통해 성적 에너지를 되찾고, 더욱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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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admin@slotmega.info
튀르키예 카파도키아 지역 카이세르주 괴레메 협곡 위로 열기구가 떴다. 동틀 무렵 노랗고 붉은 기운이 사위를 점점 밝힌다. 튀르키예를 여행하는 한 가지 방법은 색을 유심히 보는 것이다.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양쪽은 황토 빛깔 향연이었다. 평지에서 시작해 완만하게 구릉을 이루며 파종을 앞둔 밀밭은 황색이 골고루 번져 있었다. 그 너머 언덕 여기저기서 소 몇 마리씩이 노르스름한 풀들을 새김질했다. 그 너머 지평선과 이어진 구릉의 흙은 어디는 옅게 어디는 골드몽게임 진하게 햇빛을 반사했다. 무엇을 심을 건지, 밭갈이한 땅은 100% 카카오 초콜릿색을 품었다. 강렬한 흙빛의 변조는 튀르키예에서 무엇을 봐야 할지 알려 주려는 듯했다. 색이었다.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가드레일 너머 황토 빛깔 평 오징어릴게임 원과 구릉이 지평선까지 펼쳐진다.
● 내 이름은 하양
히타이트, 프리기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헬레니즘), 로마 시대를 두루 겪은 아나톨리아고원을 관통하는 색은 하양이다. 수천 년을 견딘 바윗돌들이 점점이 묻은 더께 속에서 흰빛을 뿜어낸다.
릴게임한국
초룸주 보아즈칼레 인근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던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하얀 돌들이 1400여 년 전 신전 터들을 구분 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룸주 보아즈칼레 사이다쿨 인근 하투샤 유적은 기원전 1700년경부터 400년 동안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다. 약 180ha(54만 평) 터는 평지인 북쪽 ‘낮은 마을’과 정상이 해발 280m인 남쪽 언덕 ‘높은 마을’로 나뉜다. 낮은 마을에는 넓이 약 2400㎡(720평) 대(大)신전과 식량 저장고, 높은 마을엔 소규모 신전 30개와 왕궁, 거주지 등의 터가 있다. 역사로 물든 하얀 바다이야기합법 돌들이 각각의 터를 구분 짓는다. 하투샤에서는 왕, 군인, 관료를 비롯해 신전 사제, 서기관, 도공, 직공, 악사 등 5000여 명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하투샤 유적 ‘낮은 마을’ 대신전 터에 줄을 맞춰 늘어서 있는 밑받침돌들. 신전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를 관장하는 하늘신과 여신인 태양신을 모신 대신전 터에는 거대 석상을 올려 뒀을 기반석과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되는 반으로 자른 네모 모양 밑받침돌 등이 남아 있다. 신을 모신 지성소 자리는 신상(神像)이 있던 공간은 대리석, 그 뒤쪽은 석회석으로 돼 있다.
높은 마을 쪽에서 끌어온 지하수를 담아 다른 쪽으로 흐르게 하는 돌 저수함이 원형 그대로 보인다. 점토를 구워 만든 길이 1m, 지름 30cm짜리 관을 쭉 이은 상수관이 물을 날랐다고 한다. 높이 1m, 가로 1m, 세로 50cm쯤 되는 녹색 돌이 하나 서 있다. 이에 얽힌 신화가 여럿 나돌지만 언제 적 것인지 밝혀지진 않았다.
대신전 터에 놓여 있는 녹색 돌. 어느 시대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높은 마을 정상에는 성벽과 이를 뒤에서 떠받치는 피라미드 구조 성루(城壘), 그리고 그 내부를 잇는 터널이 있다. 길이 250m, 너비 80m, 높이 35m인 피라미드 구조물은 중국 만리장성보다 수백 년 먼저 지어졌다. 원래 전체 길이 7km 중 남은 일부에 불과한 이 성벽에는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한 문 입구 양쪽에는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히타이트 전통 건축 양식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성벽의 ‘사자의 문’. 문 입구 양쪽에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왼쪽 석상 사자 머리는 최근 복원한 것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의 성벽을 떠받치고 있는 피라미드 구조물 모서리 부분.
여기서 2.5km쯤 가면 하얀 바위 무더기 속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이 나온다. 제사를 지내 자연의 신들을 진정시키는 성소다. 헤아릴 수 없는 바람이 스쳐 지났을 하얀 바위벽에 이승과 저승,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신들이 왕과 함께 부조로 새겨져 있다. 히타이트 제국 말기인 기원전 13세기 후반 투드할리야 4세가 세웠다. 산이나 그 축소판인 바위는 기후 신이 나타나고 물이 흘러나오는 장소이며 신들의 세계로 통하는 입구였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쓰모토 히데토시 지음, 노경아 옮김, 더숲, 2024).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에 새겨진 히타이트 왕 투드할리야 4세의 부조. 정의와 권력을 상징하는 구부러진 지팡이를 들고 있다.
이 지역 히타이트 유적은 19세기 말부터 독일 발굴단이 발굴, 보존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발굴단장은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다. 20년째 보아즈칼레에 살고 있다. 세계 4대 문명은 모두 큰 강 유역에서 발생했지만, 히타이트 문명은 근처에 강도 없고 겨울에는 눈이 무릎까지 쌓이는 곳에서 제국을 이뤘다. 샤흐너 박사는 ‘사막에 핀 꽃’ 같다고 말했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 벽에 새겨진 저승의 신(오른쪽)과 그의 수하인 12신들.
가족 모두 독일에 있는 샤흐너 박사의 유일한 동반자는 여섯 살 된 검정 개 ‘녹스(밤<夜>이라는 뜻)’다. 신전을 박사 곁에서 걷는 녹스가 그리스 신화에서 생과 사의 경계를 지키는 개, 케르베로스처럼 보인다. ‘철의 제국’으로 잘못 알려진 히타이트는 하얀 돌로 남았다.
20년째 하투샤 유적에서 히타이트 문명 발굴을 지휘하고 있는 독일 고고학자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와 그의 반려견 ‘녹스’.
숙소가 있는 마을 어귀에 들어서자 아잔(이슬람교 예배 시간을 알리는 기도문 낭송)이 울려 퍼진다. 아잔을 듣던 튀르키예인 가이드가 “마을 한 노인이 숨졌다고 하네요”라고 한다. 한 사람이 신의 곁으로 떠났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앞 전경. 황토의 바다가 펼쳐진 저 끝에 나타난 높은 산이 또 다른 구릉처럼 보인다.
● 내 이름은 갈색‘빵을 먹고 물을 마셔라.’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가 남긴 말이다. 자손에게 배반당한 그가 ‘술을 멀리하고 정신 똑바로 차리라’며 남긴 정치적 유언이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튀르키예 고대사는 상당 부분 유적에서 출토된 각종 점토판 쐐기문자를 통해 재구성했다. 하투실리 1세의 이 말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해독된 점토판 내용이다.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의 연보를 담은 점토판.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점토판은 흙을 빚어 뾰족한 것으로 문자를 새겨 넣고 구웠다. 크기는 에어팟 케이스서부터 노트북 이상 되는 것까지 다양하다. 히타이트 점토판은 대부분 종교 의례를 담은 공적인 내용이 쓰여 있다. 각종 제도와 외교 관계도 보인다. 기원전 1259년경 이집트와 히타이트가 체결한 세계 최초 평화조약인 ‘카데시 조약’도 점토판에 쓰여 있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이나 보아즈칼레 ‘보아즈쾨이 박물관’ 등에 전시된 점토판은 옅거나 짙은 흙색, 즉 갈색을 띤다. 튀르키예에서 흙과 돌은 역사와 다름없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전시된 ‘사자 언덕 문’ 사자상. 기원전 1200~700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에 나오는 호랑이 더피를 떠올리게 한다.
‘갈색 역사’는 아나톨리아 남부 카파도키아 지역 카이세르주 퀼테페(‘재의 언덕’이라는 뜻) 유적에서도 나타난다. 히타이트 이전 카네시 문명의 역사다. 지금까지 점토판 약 2만5000개가 나왔다. 히타이트 점토판이 국가기록원에 보관될 내용 위주라면 이것들은 남부 아시리아 상인과의 교역을 비롯한 사인 간 계약이 대부분이다. 이혼 위자료 관련 내용도 있다.
히타이트 문명보다 더 오래 된 카네시 문명 발굴 현장인 카이세르주 퀼테페 유적에서 출토된 점토판 곽. 곽을 열면 점토판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돌의 역사는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에서 재현된다. 1300만 년 전 화산 분출로 생긴 괴레메 협곡은 기묘한 바위 지형이다. 화산암으로 된 절벽과 바위들이 바람과 비에 깎여 고깔이나 굴뚝 모양 등 기암괴석 천지를 만들어 냈다.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 협곡 일부.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기암괴석들.
화산암은 무르고 부드러워 쉽게 파낼 수 있다. 10~11세기 이슬람 박해를 피해 괴레메 지역으로 온 일군의 기독교인들은 바위들을 파내 방과 아궁이, 식당, 창고, 예배당을 만들어 살았다. 천장과 벽에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 성자들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간간이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그렇게 괴레메 야외 박물관이 됐다. 일부 바위에서는 최근까지 사람이 살았다.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바위 속 주거지 문을 통해 내다본 협곡.
바위 속 주거지 벽에 그려진 예수 그리스도 프레스코화.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예수와 다른 성자들 얼굴은 나중에 훼손된 것이다.
석양 무렵 괴레메 일몰 전망대에 서서 협곡 암벽을 마주했다. 하얗고 누르스름하던 큰 낭떠러지와 그 앞의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점점 붉게 물든다. 갈색으로 짙어지다가 검게 사라진다.
석양빛을 받은 괴레메 협곡. 거대한 암벽과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보랏빛 하늘 아래 다양한 색으로 물들어 간다.
● 내 이름은 빨강아나톨리아고원 중부를 동쪽에서부터 휘감고 북쪽 흑해로 빠져나가는 총연장 1355km인 강은 크즐으르막이다. 튀르키예 말로 붉은 강이라는 뜻이다. 봄에 눈이 녹으면서 철분을 많이 함유한 토사가 흘러들어 강물이 붉게 보인다는 데서 그렇게 부른다. 이 강이 감싸안고 흐른 그 거대한 땅에서 아나톨리아 고대 문명이 자랐고, 1922년 ‘앙카라 정부’가 독립을 선언하면서 튀르키예 근대사는 정점을 찍었다.
앙카라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영묘 아느트카비르 전경. 참배객들이 이어진다.
이 ‘붉은 역사’는 국부(國父)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묘지 겸 기념관 아느트카비르에서 절정에 이른다. 앙카라 주변에서 캔 불그스름한 대리석으로 지은 이 기념관은 1938년 별세한 그의 시신을 1954년 이장한 이래 튀르키예 각지에서 온 추모객이 줄을 잇는다. 기념관 내부 붉은 대리석으로 된 묘는 참배용이고 진짜 묘는 지하에 있다. 기념관 내부 아타튀르크 박물관에는 그의 옷과 각종 도구, 책 등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 이곳저곳에 걸린 그의 사진과 초상화 앞에서 사진을 찍는 젊은이가 적지 않다. 세상을 떠난 후 3세대가 흘렀어도 조국을 향한 아타튀르크의 단심(丹心)은 바래지 않은 듯했다.
젊은 남녀가 아느트카비르 아타튀르크 박물관에 있는 튀르키예 국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전신 초상화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글·사진 앙카라·초룸·카파도키아=민동용 기자 mindy@d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양쪽은 황토 빛깔 향연이었다. 평지에서 시작해 완만하게 구릉을 이루며 파종을 앞둔 밀밭은 황색이 골고루 번져 있었다. 그 너머 언덕 여기저기서 소 몇 마리씩이 노르스름한 풀들을 새김질했다. 그 너머 지평선과 이어진 구릉의 흙은 어디는 옅게 어디는 골드몽게임 진하게 햇빛을 반사했다. 무엇을 심을 건지, 밭갈이한 땅은 100% 카카오 초콜릿색을 품었다. 강렬한 흙빛의 변조는 튀르키예에서 무엇을 봐야 할지 알려 주려는 듯했다. 색이었다.
앙카라에서 북동부 주 초룸으로 가는 고속도로. 가드레일 너머 황토 빛깔 평 오징어릴게임 원과 구릉이 지평선까지 펼쳐진다.
● 내 이름은 하양
히타이트, 프리기아, 페르시아, 마케도니아(헬레니즘), 로마 시대를 두루 겪은 아나톨리아고원을 관통하는 색은 하양이다. 수천 년을 견딘 바윗돌들이 점점이 묻은 더께 속에서 흰빛을 뿜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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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룸주 보아즈칼레 인근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던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하얀 돌들이 1400여 년 전 신전 터들을 구분 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초룸주 보아즈칼레 사이다쿨 인근 하투샤 유적은 기원전 1700년경부터 400년 동안 히타이트 제국 수도였다. 약 180ha(54만 평) 터는 평지인 북쪽 ‘낮은 마을’과 정상이 해발 280m인 남쪽 언덕 ‘높은 마을’로 나뉜다. 낮은 마을에는 넓이 약 2400㎡(720평) 대(大)신전과 식량 저장고, 높은 마을엔 소규모 신전 30개와 왕궁, 거주지 등의 터가 있다. 역사로 물든 하얀 바다이야기합법 돌들이 각각의 터를 구분 짓는다. 하투샤에서는 왕, 군인, 관료를 비롯해 신전 사제, 서기관, 도공, 직공, 악사 등 5000여 명이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하투샤 유적 ‘낮은 마을’ 대신전 터에 줄을 맞춰 늘어서 있는 밑받침돌들. 신전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기후를 관장하는 하늘신과 여신인 태양신을 모신 대신전 터에는 거대 석상을 올려 뒀을 기반석과 회랑 벽을 받쳤을 것으로 추정되는 반으로 자른 네모 모양 밑받침돌 등이 남아 있다. 신을 모신 지성소 자리는 신상(神像)이 있던 공간은 대리석, 그 뒤쪽은 석회석으로 돼 있다.
높은 마을 쪽에서 끌어온 지하수를 담아 다른 쪽으로 흐르게 하는 돌 저수함이 원형 그대로 보인다. 점토를 구워 만든 길이 1m, 지름 30cm짜리 관을 쭉 이은 상수관이 물을 날랐다고 한다. 높이 1m, 가로 1m, 세로 50cm쯤 되는 녹색 돌이 하나 서 있다. 이에 얽힌 신화가 여럿 나돌지만 언제 적 것인지 밝혀지진 않았다.
대신전 터에 놓여 있는 녹색 돌. 어느 시대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높은 마을 정상에는 성벽과 이를 뒤에서 떠받치는 피라미드 구조 성루(城壘), 그리고 그 내부를 잇는 터널이 있다. 길이 250m, 너비 80m, 높이 35m인 피라미드 구조물은 중국 만리장성보다 수백 년 먼저 지어졌다. 원래 전체 길이 7km 중 남은 일부에 불과한 이 성벽에는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한 문 입구 양쪽에는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히타이트 전통 건축 양식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성벽의 ‘사자의 문’. 문 입구 양쪽에 하얀 사자 석상이 하나씩 서 있다. 왼쪽 석상 사자 머리는 최근 복원한 것이다.
하투샤 유적 높은 마을 정상의 성벽을 떠받치고 있는 피라미드 구조물 모서리 부분.
여기서 2.5km쯤 가면 하얀 바위 무더기 속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이 나온다. 제사를 지내 자연의 신들을 진정시키는 성소다. 헤아릴 수 없는 바람이 스쳐 지났을 하얀 바위벽에 이승과 저승,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신들이 왕과 함께 부조로 새겨져 있다. 히타이트 제국 말기인 기원전 13세기 후반 투드할리야 4세가 세웠다. 산이나 그 축소판인 바위는 기후 신이 나타나고 물이 흘러나오는 장소이며 신들의 세계로 통하는 입구였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쓰모토 히데토시 지음, 노경아 옮김, 더숲, 2024).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에 새겨진 히타이트 왕 투드할리야 4세의 부조. 정의와 권력을 상징하는 구부러진 지팡이를 들고 있다.
이 지역 히타이트 유적은 19세기 말부터 독일 발굴단이 발굴, 보존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발굴단장은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다. 20년째 보아즈칼레에 살고 있다. 세계 4대 문명은 모두 큰 강 유역에서 발생했지만, 히타이트 문명은 근처에 강도 없고 겨울에는 눈이 무릎까지 쌓이는 곳에서 제국을 이뤘다. 샤흐너 박사는 ‘사막에 핀 꽃’ 같다고 말했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바위 벽에 새겨진 저승의 신(오른쪽)과 그의 수하인 12신들.
가족 모두 독일에 있는 샤흐너 박사의 유일한 동반자는 여섯 살 된 검정 개 ‘녹스(밤<夜>이라는 뜻)’다. 신전을 박사 곁에서 걷는 녹스가 그리스 신화에서 생과 사의 경계를 지키는 개, 케르베로스처럼 보인다. ‘철의 제국’으로 잘못 알려진 히타이트는 하얀 돌로 남았다.
20년째 하투샤 유적에서 히타이트 문명 발굴을 지휘하고 있는 독일 고고학자 안드레아스 샤흐너 박사와 그의 반려견 ‘녹스’.
숙소가 있는 마을 어귀에 들어서자 아잔(이슬람교 예배 시간을 알리는 기도문 낭송)이 울려 퍼진다. 아잔을 듣던 튀르키예인 가이드가 “마을 한 노인이 숨졌다고 하네요”라고 한다. 한 사람이 신의 곁으로 떠났다.
야즐르카야 야외 신전 앞 전경. 황토의 바다가 펼쳐진 저 끝에 나타난 높은 산이 또 다른 구릉처럼 보인다.
● 내 이름은 갈색‘빵을 먹고 물을 마셔라.’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가 남긴 말이다. 자손에게 배반당한 그가 ‘술을 멀리하고 정신 똑바로 차리라’며 남긴 정치적 유언이다(‘히타이트 제국의 역사’). 튀르키예 고대사는 상당 부분 유적에서 출토된 각종 점토판 쐐기문자를 통해 재구성했다. 하투실리 1세의 이 말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해독된 점토판 내용이다.
사실상 히타이트 첫 번째 왕 하투실리 1세의 연보를 담은 점토판.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점토판은 흙을 빚어 뾰족한 것으로 문자를 새겨 넣고 구웠다. 크기는 에어팟 케이스서부터 노트북 이상 되는 것까지 다양하다. 히타이트 점토판은 대부분 종교 의례를 담은 공적인 내용이 쓰여 있다. 각종 제도와 외교 관계도 보인다. 기원전 1259년경 이집트와 히타이트가 체결한 세계 최초 평화조약인 ‘카데시 조약’도 점토판에 쓰여 있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이나 보아즈칼레 ‘보아즈쾨이 박물관’ 등에 전시된 점토판은 옅거나 짙은 흙색, 즉 갈색을 띤다. 튀르키예에서 흙과 돌은 역사와 다름없다.
앙카라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에 전시된 ‘사자 언덕 문’ 사자상. 기원전 1200~700년 사이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에 나오는 호랑이 더피를 떠올리게 한다.
‘갈색 역사’는 아나톨리아 남부 카파도키아 지역 카이세르주 퀼테페(‘재의 언덕’이라는 뜻) 유적에서도 나타난다. 히타이트 이전 카네시 문명의 역사다. 지금까지 점토판 약 2만5000개가 나왔다. 히타이트 점토판이 국가기록원에 보관될 내용 위주라면 이것들은 남부 아시리아 상인과의 교역을 비롯한 사인 간 계약이 대부분이다. 이혼 위자료 관련 내용도 있다.
히타이트 문명보다 더 오래 된 카네시 문명 발굴 현장인 카이세르주 퀼테페 유적에서 출토된 점토판 곽. 곽을 열면 점토판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돌의 역사는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에서 재현된다. 1300만 년 전 화산 분출로 생긴 괴레메 협곡은 기묘한 바위 지형이다. 화산암으로 된 절벽과 바위들이 바람과 비에 깎여 고깔이나 굴뚝 모양 등 기암괴석 천지를 만들어 냈다.
카파도키아 지역 네브셰히르주 괴레메 협곡 일부.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기암괴석들.
화산암은 무르고 부드러워 쉽게 파낼 수 있다. 10~11세기 이슬람 박해를 피해 괴레메 지역으로 온 일군의 기독교인들은 바위들을 파내 방과 아궁이, 식당, 창고, 예배당을 만들어 살았다. 천장과 벽에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 성자들 프레스코화를 그렸다.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간간이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그렇게 괴레메 야외 박물관이 됐다. 일부 바위에서는 최근까지 사람이 살았다.
괴레메 야외 박물관의 바위 속 주거지 문을 통해 내다본 협곡.
바위 속 주거지 벽에 그려진 예수 그리스도 프레스코화. 갈색, 암갈색, 붉은색에 푸른색과 흰색을 가미했다. 예수와 다른 성자들 얼굴은 나중에 훼손된 것이다.
석양 무렵 괴레메 일몰 전망대에 서서 협곡 암벽을 마주했다. 하얗고 누르스름하던 큰 낭떠러지와 그 앞의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점점 붉게 물든다. 갈색으로 짙어지다가 검게 사라진다.
석양빛을 받은 괴레메 협곡. 거대한 암벽과 기기묘묘한 바위들이 보랏빛 하늘 아래 다양한 색으로 물들어 간다.
● 내 이름은 빨강아나톨리아고원 중부를 동쪽에서부터 휘감고 북쪽 흑해로 빠져나가는 총연장 1355km인 강은 크즐으르막이다. 튀르키예 말로 붉은 강이라는 뜻이다. 봄에 눈이 녹으면서 철분을 많이 함유한 토사가 흘러들어 강물이 붉게 보인다는 데서 그렇게 부른다. 이 강이 감싸안고 흐른 그 거대한 땅에서 아나톨리아 고대 문명이 자랐고, 1922년 ‘앙카라 정부’가 독립을 선언하면서 튀르키예 근대사는 정점을 찍었다.
앙카라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영묘 아느트카비르 전경. 참배객들이 이어진다.
이 ‘붉은 역사’는 국부(國父)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묘지 겸 기념관 아느트카비르에서 절정에 이른다. 앙카라 주변에서 캔 불그스름한 대리석으로 지은 이 기념관은 1938년 별세한 그의 시신을 1954년 이장한 이래 튀르키예 각지에서 온 추모객이 줄을 잇는다. 기념관 내부 붉은 대리석으로 된 묘는 참배용이고 진짜 묘는 지하에 있다. 기념관 내부 아타튀르크 박물관에는 그의 옷과 각종 도구, 책 등이 전시돼 있다. 박물관 이곳저곳에 걸린 그의 사진과 초상화 앞에서 사진을 찍는 젊은이가 적지 않다. 세상을 떠난 후 3세대가 흘렀어도 조국을 향한 아타튀르크의 단심(丹心)은 바래지 않은 듯했다.
젊은 남녀가 아느트카비르 아타튀르크 박물관에 있는 튀르키예 국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전신 초상화 앞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글·사진 앙카라·초룸·카파도키아=민동용 기자 mindy@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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